한국장로신문
뉴스오피니언교양피플미션말씀특별기고 | 지난연재물
[제1663호]  2019년 11월  2일
기사검색
전장연 총회 교단 교계 동정 연합기관행사일정 특별기획 포토에세이
신앙과지혜
장로들의생활신앙
신앙산책
건강상식
법률상식
세무강좌
스마일킴장로와 나들이
남기고싶은 이야기
한주를 여는 시의 향기
교회음악교실
순례자
성서속 식물세계
원로지성
상선약수
생각하는 신앙
가정경영
이단사이비종파실태
마음의 쉼터
성서화 탐구
축복의 언어
국가안보
신앙소설
명사의 수상
스펄전의 아침묵상
바디바이블
힐링산책
Home > 교양 > 명사의 수상
기회는 사건을 통해 온다 ①
“회장님, 회장님은 인생에서 절호의 찬스가 몇 번이나 있었나요?” “글쎄요, 절호의 찬스 같은 건 없었던 것 같은데….”이 대목에서 멋진 말로 깊은 인상을 남기고 싶은데 매번 허탕이다. 상대방이 어떤 대답을 원하는지 알지만 동의할 수 ..
12. 부모는 인생의 멘토다 ③
그날도 아버지는 동료들과 반주를 하셨는지 조금 취한 채 귀가하셨다. 탄광 일이라는 게 워낙 험하고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다 보니 탄광촌 저녁 풍경은 날마다 취한 표정이었고, 그 풍경 속에 아버지도 끼어계실 때가 많았다. 그날따라 심기가 ..
11. 부모는 인생의 멘토다 ②
여덟 살밖에 되지 않은 나였지만 중학교 2학년이던 형님이 학도병으로 징집되어 간 터라 아버지는 나도 걱정이 되셨는지 서둘러 피난길에 오르셨다. 자전거에 앉으신 아버진 자전거 손잡이 밑기둥에 담요를 대어 안장 삼아 얹고 나를 앉히신 채..
10. 부모는 인생의 멘토다 ①
모든 아이들의 놀림을 받던 4차원 소년, 날마다 엉뚱하다고 놀림과 왕따를 당했던 아들을 가슴에 품고 ‘너는 특별하다’고 격려해주며 왕성한 호기심을 누르지 않았던 어머니 덕분에 아들은 어둡던 인류에 환한 불빛을 제공한 발명가가 되었다..
9. 밥상머리 교육③
어머닌 그것 말고도 끊임없이 일을 하셨다. 아버지의 외벌이로는 도저히 살림이 감당되지 않으셨기에 좌판에 농사지은 것들을 가져다 놓고 파는 일까지 불사하셨다. 그러다 보니 집안일이나 잡일 등을 우리가 맡아서 하는 건 당연했다. 나 역시 ..
8. 밥상머리 교육②
당시에는 그 많은 식구의 그릇을 감당하기도 벅차서, 커다란 양푼에 밥을 산처럼 퍼놓고 각자에게는 국 그릇 하나만 배당이 되었다. 국그릇에 밥을 떠서 반찬 한두 개를 두고 먹는 게 전부였다. 김이 모락모락 피어오르는 밥이 올라오면 형제..
7. 밥상머리 교육①
  “기업을 웬만큼 경영하다 보니까 사람들이 부자라고 생각하더라고요. 그런데 부자가 뭘까요? 제가 남들보다 돈이 많은 것도 아니에요. 그렇다고 또 밥을 더 많이 먹는 것도 아닙니다. 하하. 사실 저는 하루 세끼도 못 먹고 살 때가 ..
탄광촌, 나를 키운 인큐베이터 ②
사실 우리 동네에서 광부가 아닌 사람은 거의 없었다. “너희 아버지도 탄광 다니시지?”“응. 우리 아버진 장성광업소. 너희 아부진?” “우린 그 옆 탄광으로 다니셔.” 친구 아버지도 광부, 친구 형님도 광부, 건너 건너 이웃도 광부. 어..
5. 탄광촌, 나를 키운 인큐베이터 ①
지금도 눈을 감으면 익숙한 풍경이 그려지곤 한다. 수십 년이란 시간이 흘렀음에도 시커먼 석탄재와 먼지, 꺼먼 물이 줄줄 흐르는 온몸에 이빨만 하얗게 드러내며 웃던 어른들의 안심되는 퇴근길 표정 등이 생생하다. 그만큼 탄광촌의 기억은 ..
4. 주저앉느냐 일어서느냐 ②
‘내가 실패한 원인은 뭐였지? 그걸 어떻게 바꿔야 하지?’ 나는 같은 실패를 답습하지 않으려 실패에서 얻은 교훈을 적용해나갔다. 초심으로 돌아가 중소기업은 어떻게 해야 살아남을 수 있을까 고민한 끝에 결론을 내렸다. 중소기업은 대기업..
Page 1/7     ◁  [1] [2] [3] [4] [5] [6] [7]   ▷
이번호 많이 본기사
기드온의 ‘금 에봇’
타락한 천사, 사탄, 루..
[장로] 평생을 교회·..
147. 철종의 가계도 ..
<94-총회총대5>
332. ‘기도합니다’와..
59. 초락도 금식 기도..
“사나 죽으나, 선하게 ..
<94-총회총대4>
331. ‘고범죄’에 ..
만평,만화
학원선교주일, 기독교세계관 확.....
직장선교주일, 복음안에 참 소망.....
어느덧 가을, 열매맺는 계절되길.....
공지사항
[정기휴간]5월 10일자
[9월 28일자] 추석연휴 휴간..
회사소개구독신청 지사 Contact Us Site Map

한국장로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 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승담 | Copyright (c) JANGR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