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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을 준비하는 교회의 역할(8)
[[제1471호]  2015년 8월  22일]

지금까지 우리가 구축한 성경적, 신학적 토대를 바탕으로 기독교 윤리학은 다음과 같은 포괄적 통일비전과 방법론을 신앙인들에게 제시한다. 예컨대 평화통일을 위한 성경적이며 신학적인 토대 구축으로부터 추론되는 하나님 중심적인 언약공동체로서의 통일공동체로의 비전은 남북 분단의 파괴적 현실 속에서도 우리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어진 우리 이웃으로서의 북한 사람들’의 존재를 항상 기억하도록 할 것이다. 나아가 우리가 성령의 교제하심의 사역으로부터 추론한 바, “자기 나눔(self-sharing), 이웃 돌보기(other-regarding), 그리고 공동체를 형성하는 사랑(community-forming love)”으로 요약될 수 있는 삼위일체적 윤리기준들은, 한국 기독교인들로 하여금 남북 분단의 상황에 안주하지 아니하며 적극적인 통일운동에 나설 수 있는 책임있는 신앙적 삶의 구체적 모형을 제시하여 준다. 또한 통일운동이란 결코 특정 교파나 신앙인들만의 노력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한 많은 민간사회단체들(NGO)과의 연대를 통하여 수행되어야 함도 우리에게 알려 주고 있다.

2. 평화통일을 준비하는 교회의 역할: 남한사회 개혁 주체로서의 교회의 실천적 과제

평화통일은 우리의 삶으로 준비되어야 한다. 그 준비가 매우 구체적일수록 통일의 날은 가까워 질 것이다. 우리의 통일준비의 구체성은 곧 통일의 걸림돌들을 하나하나 제거함으로써 지표화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이미 사회문화적, 정치경제적 이질감과 서로 다른 관점에서 반세기동안 지속되어 온 역사관과 민족관이 통일을 위하여 극복되어야 할 주요한 걸림돌들이자 동시에 과제들임을 확인한 바 있다. 그러므로 전략적인 관점에서 이제부터의 통일준비는 이러한 걸림돌들의 극복에 집중되어야 할 것이다. 과연 이러한 과제수행에 교회는 어떠한 역할을 감당할 수 있을 것인가? 아니 어떠한 역할을 감당하여야 하는가?

(1) 통일공동체의 역사적 비전: 무엇보다도 먼저 교회는 남한 사회를 통일공동체의 전형이 될 수 있도록 개혁하는 작업에 앞장서야 한다.

그 개혁작업의 우선적 과제는 하나님 중심적인 언약공동체의식의 뿌리내림과 확산작업이다. 남한 사회의 25%에 달하는 기독교 인구들을 대상으로 분단이데올로기보다 우선하는 근본적인 하나님 중심적인 통일공동체의 성격에 대한 교육과 의식화가 우선되어야 할 과제이다. 이때 분명히 강조되어야 할 것은 하나님 중심적인 공동체가 곧 기독교를 국교로 하는 종교공동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하나님 중심적인 언약공동체란 그 공동체 구성원이 모두 하나님의 피조물이자 자손들임으로(자신들이 그것을 의식하고 있느냐의 여부에 상관없이) 모두의 존재가치가 무한히 귀중하다는 사실에 기초한 공동체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그 언약공동체는 어느 한 부분의 구성원들만(예: 기독교인들, 남한 사람들)의 이익을 담보하지 아니하며, 모든 구성원의 하나님의 형상된 자로서의 존엄성을 존중하며, 나아가 하나님이 주인되신 우주 공동체에 대한 충성을 모색하는 공동체이다. 그러므로 통일공동체는 국수주의적인 공동체가 될 수 없다. 교회가 선포하고 교육하여야 할 통일공동체의 비전은 세계 공동체를 품는 역사적, 민족적 비전과 함께, 통일공동체 구성원들의 존엄성이 평등하게 반영되는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할 것이다.

임성빈 교수<장신대•한반도평화연구원(KPI) 부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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