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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5.말구유에서 골고다까지 – 예수 이해의 낭만성
[[제1662호]  2019년 10월  26일]

1. 말구유에서 골고다까지이용도 신비주의 초기의 예수 이해

사복음서가 있다마태복음마가복음,누가복음요한복음은 다 인류 역사 최대의 복음굿 뉴스 곧 예수 이야기를 적고 있다그런데 출발점이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로 시작되는 요한복음과는 달리 다른 세 복음서는 예수의 지상 생애로부터 시작한다그래서 요한복음서를 제4복음서라고 부르는 한편다른 세 복음서를 공관복음서라고 부른다공관복음서란 같은 시기를 다루되 각각 특징적 관점이 있는 만큼 함께 보면 예수를 더 잘 알 수 있다는 뜻에서 붙인 이름이다함께 보라즉 공관(共觀)이다.

서울과 비서북교회를 중심으로 한 활동 시기에 이용도의 예수 이해는 묘하게도말구유에서 골고다까지에 머무르고 있었다그의 신비주의 초기에 나타난 예수 이해에는 제4복음서와 공관복음서의 두 가지 차원이 다 나타난다우선 그는 하늘 보좌를 버리고격지에 오신 예수였다예수의 성육신을 그렇게 표현한 것이다. ‘격지’, ‘험지’, 이용도가 보기에 예수의 성육신 자체가 예수의 고난이었다그리고 이용도는말구유에서 골고다까지라는 표현으로 예수 생애를 압축하고 있다시작은 말구유요 끝은 골고다이다예수 탄생의 말구유도예수 죽음의 골고다도 다 고난이었다.

 

2. 말구유와 골고다– 예수 고난의 낭만적 이해

그런데말구유에서 골고다까지라는 말 다음에 이어지는 설명이 묘하다. “예수를 바라보자말구유에서 골고다까지– 강림기도죄를 대신 지심골고다의 정사(釘死)[못박혀 죽으심-필주].”

우리가 대개말구유에서 골고다까지라는 말을 들으면 그것은 예수의 탄생부터 십자가의 죽음에 이르는 시간을 다 통칭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마련이다그러나 이용도의 말을 살펴보면 그렇지 않다. ‘강림은 예수의 성육신을, ‘기도죄를 대신 지심골고다에서 못 박혀 죽으심은 십자가 죽음을 지칭한다내용의 전개에서 볼 때여기 기도는 겟세마네 동산에서의 기도이다그렇다면 말구유와 골고다즉 탄생과 죽음밖에는 없다탄생에서 죽음 사이에 예수가 걸으셨던 역사의 여정은 생략되고 만다.

어린 시절의 예수세례를 받으시고마귀의 시험을 이기시고천국 복음을 전하시고병을 고치시고이적을 베푸시고제자를 부르시고,때를 기다리시고바리새인사두개인서기관자기 친족때로는 제자들에게까지 숱한 배척과 박해와 질시를 당하신 것 등등예수의 지상생애를 찾아볼 수 없다이용도의 관심은 강림의 고난과 십자가의 고난밖에는 없다예수께서 걸으셨던 역사의 실제가 거기 생략되고 만 것이다실제에서 먼 낭만적 이해라고 할 수 있다.

이용도가 그의 신비주의 초기에 보인 예수 이해의 낭만성은 예수의 십자가를 신의 아름다운 성품의 발현으로 본 사실에서도 드러난다하나님께로부터 부여 받은대속의 사명’(마가복음10:45 )에서보다는 예수의 아름다운 성격이 집약된 십자가로 본 것이다.

류금주 목사

<(총회인준)서울장신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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