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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72호]  2017년 11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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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이스라엘의 족속아 주를 바랄지어다 (1898) <Ⅰ>
1898년에는 내한 선교사 알렉산더 피에타스의 찬송가 4곡과 프레드릭 밀러의 찬송가 1곡이 작시되었다. 통일찬송가 47장 ‘주여 우리 무리를’, 428장 ‘내가 환난 당할 때에’, 433..
80.‘예수 인도 하소서’, ‘멀니 멀니 갔더니’ (1895)
선교사 베어드 부인은 한국교회 찬송가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남긴 인물로 알려져 있다. 그는 1908년 장감 연합으로 펴낸 “‘찬숑가’ 그 3분의 1을 작사 내지 번역”하고 있었다. ‘..
79.‘내가 한 맘으로 주를 기리고’(1894) <ⅠⅠ>
둘째, ‘만국’의 등장이다. ‘만국’은 한 나라 한 나라가 각각 책임의 단위가 되어 이루어진다. 당시 한국을 경멸하던 중국도, 일본도, 멸시 받던 한국도 다 나란히 각각 독립적으로 만..
78.‘내가 한 맘으로 주를 기리고’(1894) <Ⅰ>
「통일찬송가」에는 한국에서 선교한 내한 선교사나 한국인 자신이 작사한 찬송가 44곡이 수록되어 있다. 이 44곡의 찬송은 1894년부터 1967년까지 그 작사 연대가 걸쳐 있다. 그래서 ..
77.초창기 한국교회 애창 찬송가들
1898년 「대한그리스도인회보」는 감리교 발행의 「찬미가」를 대상으로 하여 조사를 벌인 일이 있다. 전국 교회에 가장 많이 부르는 찬송가 10곡씩을 적어 보내 달라고 한 것이다. 그런..
76.종교에 냉담한 것처럼 보인 한국인들 <ⅠⅠ>
그렇다면 당시 한국에 종교가 없었는가? 그렇지 않다. 조선의 국교는 유교요, 불교 또한 고래로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었다. 누군가에게는 “만신의 옥토”라는 인상을 줄 정도로 귀신..
75.종교에 냉담한 것처럼 보인 한국인들 <Ⅰ>
십수 년 전 사단법인 한국교회사학연구원에서는 한국교회학 정립을 위한 노력을 그곳 소장학자들을 중심으로 기울인 일이 있다. 당시 학문의 흐름이 예를 들어 미국사, 일본문학, 러시아어 ..
74.예수 공로 의지하여 - 1905년 한국교회
나라가 흔들리고 위태로울 때 붙들어야 할 우리의 소망이 있다면, 무엇인가? “예수”다. “예수 공로”이다. 1905년 한국교회는 그렇게 외쳤다. 통일찬송가 545장 ‘하늘 가는 밝은..
73.초창기 한국교회의 찬양 제목
교회는 초림하신 예수와 재림하실 예수, 그 역사의 어간에 존재하는 역사적 공동체이다. 이 세상에 처음 임하신 예수는 구원과 사랑의 주님으로 오셨다. 죄로 물들어 스스로는 전혀 구원..
72.스왈런 선교의 트레이드마크 - 성경통신과정
1. “하나님의 말씀이 사람을 변화 시킨다” 단연 서북 장로교회의 대표적 선교사라고 할 만한 모펫은 1918년 2월 ‘코리아 미션 필드’지에 스왈런 부부의 내한 선교 25주년을 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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