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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06호]  2018년 8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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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한국교회 해외선교의 성격 전환
1. 해외선교에서 타국인이 아닌 동포를 전도한 한국교회 올해로 선교 134년에 달하는 한국 개신교회의 역사는 그 초창기부터 한국의 격변의 역사와 맞물려 형성되어 왔다. 그렇게 ..
111.한국교회 해외이민선교의 시작
1. “기독교로 전향하고 외국에 선교사를 보내어 전도한 최초의 이교국” 한국 언더우드의 선교 보고서「한국이 부른다」에는 선교된 지 얼마 되지 않은 한국교회가 선교사를 파송한 ..
110.한국교회 국토의 신앙 - 국토와 사명
필자의 중학교 교가와 대학교 교가에는 또 하나의 다른 공통점이 등장한다. 바로 “사명”이라는 단어이다. 사명은 목숨을 부리는 것이라는 의미이다. 사람의 존재가 있는 한 그 존재가 걸..
109. 한국교회 국토의 신앙 <Ⅰ>
1. 대한민국 교가들에 등장하는 산과 강, 한국교회의 영향 필자가 다니던 초등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교가에는 묘한 공통점이 하나 있다. 다 거기 산과 강이 등장한다는 점이다. ..
108.수천수만의 강력한 신자들의 몸 된 교회
1. 기독교 신앙의 가시적 성격 출애굽 이후 시내산에서 하나님은 성막을 지으라 모세에게 명령하신다. 이 ‘회막’에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과 만나셨다. 이렇듯 성막은 하나님..
107.‘와서 우릴 도우라’, 언더우드의 선교 보고서
1. ‘와서 우릴 도우라’ 한국이 지금 “와서 우릴 도우라!” 부르고 있고 그 열린 문으로 우리는 들어가야 한다, 이것이 언더우드 1세로부터 이어진 언더우드 가문의 한국 선교에..
106.이수정의 성서번역에 관계된 세계, 세계인들
1. 상류층 인사로 일본에서 처음 입교한 이수정 이수정은 1882년 임오군란 이후 일본으로 파견된 박영효 수신사의 비공식 수행원이었다. 1882년은 우리 한국 근대화의 서장이라고 ..
105.6․25사변 후 한국의 새 기상과 선교
1. 세계교회협의회의 등장 시점, 그 의미 글로벌 시대감각은 언제 등장했을까? 세계감각은 경제 분야에서 빨랐다. 세계 경제 질서의 단일화를 시동한 국제통화기금(IMF), 세계은행(..
104.해방된 한국교회, 은총을 잊다
1. 인효론과 사효론 교회에서 하는 일의 효력은 누구에게 달려 있는가? 교회사의 보물창고는 이에 대한 답을 알려준다. 사람에게 그 효력이 달려 있다고 보는 인효론이 아니라 의식..
103.1934, 한국교회 희년의 탄식
1. ‘비판’에서 ‘냉대’로, 한국사회의 태도 변화 “요즘에는 조선사회가 교회에 향하여 거스르지도 않고 조화도 않고 그저 몰교섭입니다. 오히려 박해보다도 냉소, 압박보다도 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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