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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0. “은총과 축복을 주시옵소서”
[[제1187호]  2009년 6월  27일]

은총이란 무엇인가? 은총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무조건적인 혜택과 특별한 사랑이다. 내가 주를 믿게 된 것도 은총이요, 보잘 것 없는 나를 하나님의 자녀로 삼아 주신 것도 은총이요, 우리 가족을 믿음 안에서 살게 해 주신 것도 은총이요, 교회가 사랑과 화해가 넘치면서 날로 성장해 가는 것도 다 하나님의 은총이다.

이 은총은 전적으로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이다. 우리는 이 하나님의 은총을 감사하면서 또한 더 크신 은총을 내려 주시기를 기도하기도 한다.

축복이란 무엇인가? 이 축복은 은총과는 판이하게 달리 쓰이는 말이다. 은총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내려 주시는 것임에 비하여 축복은 사람이 사람에게 복을 빌어주는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복을 주시는 분이시지 우리에게 복을 빌어주시는 분, 즉 축복해 주시는 분이 아니다. 축복이란 글자 그대로 복을 빌어주는 것을 의미한다.

성경에서도 축복은 하나님이 복을 내려 주시는 것으로는 쓰이지 않고 사람이 사람에게 복을 빌어 주는 것으로 쓰였다. 창세기 12장 3절에는 여호와께서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는 말씀이 있고, 또 창세기 14장 19절에는 “그가(멜기세덱) 아브람에게 축복하여 가로되 천지의 주재시오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여 아브람에게 복을 주옵소서”라 하여 축복은 사람이 사람에게 복을 빌어 주는 것으로 쓰였으며 하나님은 축복을 하시는 것이 아니라, 즉 복을 빌어 주시는 것이 아니라 직접 복을 내려 주시는 것으로 쓰였다.

민수기 6장 24절에는 “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 동 27절에는 “그들은 이같이 내 이름으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축복할지니 내가 그들에게 복을 주리라”라고 하였다. 여기서도 축복은 사람이 사람에게 복을 빌어 주는 것으로 쓰였고 하나님은 축복해 주시는 분으로 쓰이지 않고 직접 복을 주시는 분으로 쓰였다. 이처럼 사람이 사람에게 복을 빌어 주는 것은 축복해 주는 것이고 하나님이 하시는 것은 축복해 주시는 것이 아니라 복을 주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 안에서 ‘하나님이 축복하셔서’ ‘하나님의 축복으로’와 같이 쓰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이를 감안하여 본교단 제86회 총회(2001)에서는 이와 같은 말을 쓰지 말 것을 결의 한 바 있다. 즉 ‘하나님의 축복’은 ‘하나님이 주신 복’으로, ‘하나님 축복하여 주시옵소서’는 ‘하나님 복 주시옵소서’로 바꾸어 사용할 것을 분명히 결정했다.

 은총은 전적으로 하나님이 주체가 되어 우리에게 값없이 내려 주시는 선물이며 축복은 하나님이 주체가 되어서는 쓰일 수 없는 말인데 이들을 묶어서 ‘하나님 은총과 축복을 주시옵소서’라고 하는 것은 성립될 수 없는 말이다.

부언할 것은 ‘은혜와 축복을 주시옵소서’라는 말도 ‘은총과 축복을 주시옵소서’와 동궤에 속하는 말로 이것도 쓸 수 없는 말이다.                     

<문의: 011-358-4699> 

 

최태영 장로<숭실대학교 명예교수. 응암교회. 총회 기독교용어연구위원회 전문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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