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로신문
뉴스오피니언교양피플미션말씀특별기고 | 지난연재물
[제1602호]  2018년 7월  14일
기사검색
전장연 총회 교단 교계 동정 연합기관행사일정 특별기획 포토에세이
사설
시론/논단
종로광장
야긴과보이스
장로발언대
오피니언리더
금주의기도
데스크창
만평,만화
Home > 오피니언> 종로광장
평화의 닻줄
[[제1601호]  2018년 7월  7일]


되돌아보니 우리 백성들이 지난 몇 해 동안 참 숨가쁜 세월을 살아왔구나 싶다. 교회 은퇴장로님 중에 근년에 마라톤에 도전하여 42킬로 풀 코스를 몇 차례 뛰어 박수를 받으신 분이 있는데 마라톤 대회에 나가지 않고서도 우리 모두가 숨찬 질주를 함께 해온 느낌이다. 세상의 격랑이 나라 안에서도 밖에서도 일어났다.

어쩌다가 북한의 집권자가 핵무기를 자기네 생존의 최후수단으로 택하고 전심전력으로 개발해 좁은 땅에서 밖으로 로켓을 쏘아대며 동족과 세계를 위협했다. 북으로부터의 위험이 이토록 커지는데도 우리 대한민국 내부의 갈등은 날로 가열되었다. 진보, 보수라는 대립개념을 각각 간판으로 하며 둘로 구분된 정치, 사회운동은 각급 선거를 계기로 적대감을 더해왔다.

순진한 백성들이 좀더 낫겠다고 믿어 한쪽에 권력을 맡겼더니 몇 사람들이 무슨 소꿉놀음처럼 국정을 가지고 놀아 국민이 분노하고 나라의 격이 떨어졌다. 촛불데모에 수많은 사람들이 참가하고 국회는 대통령 탄핵을 결의하고 헌법재판소는 이를 받아들여 대통령을 파면했다. 이내 대통령 선거가 실시되어 정권 담당자가 바뀌었는데 여기까지는 해외에서도 이 나라의 질서 있는 모습에 찬사를 보내는 등 자정능력을 과시했다고 모두 믿었다.

그런데 새 정부는 지난 날에 쌓인 폐단을 청산한다고 두 전직 대통령과 전직 국가정보원장 3인을 비롯한 여러 사람들을 재판에 회부하고, 새 대법원장은 과거에 대한 심판의 파장이 사법부에까지 미치는 것을 막지 못해 법원에 대한 시민의 신뢰가 오히려 흔들리고 있다.

어느 만큼 자신이 생겨선지 아니면 미국이 앞장선 유엔의 제재를 못 견뎌서인지 북한의 김정은이 협상 테이블로 나오고 그를 만난 후 워싱턴에 돌아온 트럼프 대통령은 이제 핵전쟁의 위험은 사라졌다고 공언한다. 그러나 격동기를 통과하고 있는 우리 백성들은 내내 숨이 가쁘고 미래에 대한 불안은 계속되고 있다.

6.25가 들어있는 호국보훈의 달이 흘러가고 있는 가운데 우리의 평화에 대한 염원은 더욱 간절하다. 평화를 확보하려면 무엇을 해야할지,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그것은 두 가지에 달려있다. 안으로 싸움을 그치고 밖으로 싸움에 대비하는 것이다. 그런데, 나라의 역량이 밤낮 없는 보수·진보의 대립으로 소모되니 평화의 닻줄이 날로 가늘어진다.

국내외에서 상당한 교육을 받은 후 사회 각 부문의 중심에서 활동한 사람들이 오늘날 우와 좌로 나누인 신문들을 보면서 어느 쪽에서도 확실한 정의와 진리를 찾지 못하고 내가 잘못된 건지 신문이 틀렸는지 혼란스럽다고 술회한다. 지난번 지방자치 선거 때 정당추천이 없는 교육감 선거에서는 후보들이 단지 진보와 보수의 색깔만을 내세워 지지를 호소하니 이는 유권자들이 스스로 어느 한쪽에 빠져들도록 몰아가는 짓이다.

오늘 이 땅에서 벌어지는 좌우 갈등은 사람들에게 다양한 가치의 절반을 포기하도록 하여 반 쪽짜리 인격체로 쭈그러뜨리는 죄를 범하고 있다. 하나님의 길을 따르는 사람들은 단연 이러한 사회적 강요를 물리치고 이해와 관용과 회개와 긍휼로써 안으로 평화의 바탕을 구축하고 그 위에 평화를 지킬 힘을 지혜와 신념으로 다져야 한다. 일찍이 서구에서 현자들이 진보와 보수를 초월하는 제3의 길을 찾아나갔듯이 우리도 이제 숨을 고르고 양극화의 덫에서 먼저 뛰쳐나와야겠다

김명식 장로<소망교회>

[ 저작권자 ⓒ 장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문의
이번호 많이 본기사
타락한 천사, 사탄, 루..
기드온의 ‘금 에봇’
147. 철종의 가계도 ..
59. 초락도 금식 기도..
<94-총회총대5>
332. ‘기도합니다’와..
“사나 죽으나, 선하게 ..
<94-총회총대4>
331. ‘고범죄’에 ..
박래창 장로(전국장로회..
만평,만화
햇볕보다 더 뜨거운 하나님 사랑.....
하나님의 동역자 된 장로들, 빛.....
44회 전국장로수련회 - 영적 충.....
공지사항
[정기휴간]5월 10일자
[9월 28일자] 추석연휴 휴간..
회사소개구독신청 지사 Contact Us Site Map

한국장로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 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승담 | Copyright (c) JANGR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