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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과 과학, 그리고 한국교회
[[제1704호]  2020년 9월  26일]

최근 일부 교회에서 다수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코로나19 사태의2차 유행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교회에 대해 사회가 곱지 않은 눈길을 보내는 듯하다

지난830CBS와 국민일보 등 기독교8개 언론기관이 공동으로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그 심각성을 짐작할 수 있다이 여론조사는 코로나19의 종교에 대한 영향도 및 일반 국민의 개신교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서 지난813일부터21일까지19세 이상 일반 국민1000명을 대상으로 지앤컴리서치라는 설문조사기관에 의뢰하여 실시되었다고 한다

이 조사에서 코로나19 사태 이후 각 종교의 신뢰도가 어떻게 변화했는가하는 질문에 대해 더 나빠졌다는 응답이 불교와 가톨릭은 각각5%, 8%에 불과한 반면개신교는63%나 되었다고 한다어느 종교를 가장 신뢰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도, 27%가 불교, 23%가 가톨릭이라고 답한 반면개신교는16%에 불과했다고 한다.그리고70% 이상의 국민이 교회모임 자제감염수칙 준수 등과 관련하여 개신교가 잘못하고 있다고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어야 할 한국교회가 어떻게 사회로부터 이런 평가를 받게 되었는지 참으로 안타깝고 참담한 생각도 든다코로나 사태 초기에는 많은 교회가 자발적으로 예배당 문을 닫고 온라인예배로 전환하였고재난 지역에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돕는 데 앞장서는 등 사회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는데도 불구하고최근 일부의 교회가 방역수칙을 무시하고 대면예배를 강행한 영향이 컸던 것으로 보인다.

어떤 상황에도 함께 예배를 드려야 한다는 신앙적 요구와 대면예배를 피해야 한다는 방역상의 필요가 서로 충돌하는 이런 비상한 상황은 우리 교회가 처음 경험하는 현실이기는 하지만그러나 조금만 지혜롭게 생각해 보면 올바른 선택이 무엇인지는 그렇게 어려운 것이 아니다종교개혁시대에 이미 전염병이 창궐할 때 교회가 전염병확산을 막기 위해 모임을 중단하고 사회적 책임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는 교회의 원칙이 확립되어 있었다그리고 요즘 같은 디지털 시대에는 온라인예배와 같은 방법을 잘 활용하면 그 정신을 훼손하지 않고서도 얼마든지 참된 예배를 회복할 수 있다는 것이 신학자들의 공통된 견해다

방역은 신앙이 아니라 과학입니다.” 최근에 대통령이 종교계 대표와의 회동에서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예배드리고 기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방역에 관한 과학적인 수칙을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뜻일 것이다변화하는 상황에 직면해서 기존의 신앙의 형식만을 고집하는 자세를 벗어나서 열린 마음으로 새로운 형식을 찾는 것이 오히려 지혜롭고 창의적인 신앙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과학과 기술의 시대에 이러한 열린 신앙은 더욱 필요할 것이다과거에 가톨릭교회는 갈릴레오의 지동설을 성경과 모순되는 이단으로 정죄했지만결국 지동설을 받아들였다

최근에는 우주의 역사가138억년에 이르고지구가 생성된 것도45억년 전이며 지구상에 생명이 처음 발생한 것이40억년쯤 되었다는 사실또 생명이 장구한 세월에 걸쳐서 진화를 거듭함으로써 모든 생물과 인간이 지구상에 출현하게 되었다는 것현대 과학이 밝혀낸 이 놀라운 사실들을 기독교가 신앙의 눈으로 재해석하고 하나님의 놀라운 창조섭리로 받아들일 때 비로소 기독교는 현대인과 젊은 지성인들에게 더욱 가깝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김완진 장로

 

• 서울대 명예교수

 

• 소망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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