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로신문
뉴스오피니언교양피플미션말씀특별기고 | 지난연재물
[제1657호]  2019년 9월  14일
기사검색
전장연 총회 교단 교계 동정 연합기관행사일정 특별기획 포토에세이
클로즈업
예수의향기(와이드,믿음의기업)
금주의 초대석
우리교회 이사람
건강관리기법
추억의사진
대인물열전
Home > 피플> 건강관리기법
김영기 장로(83세) ♡ 한순희 권사(80세)
[[제1383호]  2013년 9월  21일]

 

“매일 걷기 운동과 규칙적인 식사가 건강 비결”

 

거실 창문으로 아파트 정원이 훤히 보이는 서초동 자택에서 김영기 장로․한순희 권사(영락교회)를 만났다. 아파트 내부에서도 사계절을 그대로 느낄 수 있을뿐더러, 아파트 밖을 나서면 벚꽃, 철쭉, 감나무 등 그 어떤 산책로보다 훌륭하다. 바로 이곳이 부부의 건강유지에 큰 도움을 주는 산책코스다.

 

김영기 장로는 “새벽에 일찍 일어나는 편이다. 보통 4시 30분 정도면 깨니까 세수하고 아파트를 나서 걷기 운동을 시작한다. 아파트 단지를 10바퀴 돈다. 그러면 5,200~5,300보 정도 된다. 월요일에는 취미로 청계산 근처에 낚시도 간다. 화요일에는 고등학교 동창들과 등산을 간다. 집에서부터 13,000~14,000보쯤 되는 거리이므로 총 2만보를 걷는 셈이다. 이제는 나이가 있다 보니 화요일에는 아파트 앞을 걷는 건 생략하고 등산에 집중한다”며 매일 아침 걷기 운동이 건강의 비결이라고 전했다. 이렇게 걷기 운동을 한 뒤에는 샤워를 하고 한 권사와 거실에서 예배를 드린다. 함께 찬송가를 부르고 성경을 보고 하루는 김 장로가, 하루는 한 권사가 기도를 한다.

 

예배가 끝나면 아침 식사를 한다. 아침 7시쯤 된다. 점심은 1시, 저녁은 6시, 딱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한다. 규칙적인 식사 시간 또한 건강의 비결이라는 것이다.

 

김 장로는 거실 한쪽 벽면에 걸려있는 사진을 소개한다. 결혼 50주년 때 캐나다 가족 여행을 가서 찍은 사진이다. 김 장로와 한 권사는 슬하에 6남매를 뒀다. 총 25명의 전가족이 캐나다 벤쿠버로 모여 10일 동안 여행을 했다. 한국과 미국에 각각 떨어져 있는 가족들이 다 같이 모여 캐나다 여행을 하기는 쉽지 않았을 터, 이 여행을 평생에 잊지 못할 소중한 추억으로 꼽았다. 한 권사는 “6남매가 참으로 화목하고 우애가 좋다”며 이 또한 감사할 일이라고 전했다.

 

김 장로는 “우리 한 권사가 첫째부터 넷째까지 딸을 낳았다. 그러다 다섯 번째에 드디어 아들을 낳았다. 그리고 여섯 번째에 아들 하나 또 낳을 수 있다고 하더니 딸을 낳았다”며 웃는다. “요즘은 딸 둘이면 금메달이라고 하는데 권사님은 완전 확실한 금메달 감”이라는 기자의 말에 김 장로는 “아! 금메달이 뭐야! 최고야 최고!”라고 맞장구를 친다.

 

이들 부부가 생각하는 건강한 부부란 무엇일까. 김 장로는 “화목이 우선이다. 또한 늘 감사하게 기쁜 마음으로 사는 게 최고의 비결”이라고, 한 권사는 “서로 이해하며 사는 것 또한 건강한 부부로 사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인터뷰를 마치며 김 장로는 “하나님께서 부르실 때까지 건강하게 둘이 같이 살다 같이 갔으면 좋겠는데 그렇게 잘 안되잖아. 이 사람이 먼저 가고 내가 그 다음에 가야하는데…. 내가 다 돌봐주고 가야하는데…. 내가 없으면 혼자서 어떻게 해…”라며 말끝을 흐린다. 그 어떤 달콤한 말보다 그의 진심어린 한마디가 가슴 뭉클하게 다가온다. /안지은 기자

[ 저작권자 ⓒ 장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문의
이번호 많이 본기사
기드온의 ‘금 에봇’
타락한 천사, 사탄, 루..
[장로] 평생을 교회·..
147. 철종의 가계도 ..
332. ‘기도합니다’와..
<94-총회총대5>
59. 초락도 금식 기도..
“사나 죽으나, 선하게 ..
<94-총회총대4>
331. ‘고범죄’에 ..
만평,만화
기도하는 한가위되게 하소서!
한껏 높아진 가을하늘, 나라를 .....
9월 1일 총회주일을 지킵시다!
공지사항
[정기휴간]5월 10일자
[9월 28일자] 추석연휴 휴간..
회사소개구독신청 지사 Contact Us Site Map

한국장로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 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승담 | Copyright (c) JANGR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