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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700호]  2020년 8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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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란트대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 사람들 (258)사도 요한 ③
[[제호]  2020년 9월  15일]

  RJohn the Apostle

  6년 경~100년 경

로버트슨(A. T. Robertson)요한복음에는 요한 자신은 나타나지 않고 예수는 나타나지 않은 곳이 없다고 하였으며요한 자신이 곧 그가 말한 사랑의 고상한 표본이다라고 하였다핀들리(G. G. Findley)신약성경에서 두 중심 인물은 바울과 요한이다인류 역사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가장 잘 이해한 사람은 바울과 요한이다라고 하였다요한이 사랑을 믿고 가르치고 또한 그의 생활에서 사랑을 실천한 사실을 알려면 요한복음과 서신들을 명상해야 한다또 요한의 특성은 말이 적고 겸손함이었다요한은 조용하고 얌전하여 사람에게 호감을 주었다그러나 그가 조용하고 말이 없고 겸손하였지만 기질이 약하거나 우유부단하지 않았다그는 예민한 감정으로 뜻밖의 놀라운 일을 해서 주위를 놀라게 하였다

사도행전에는 요한이 항상 베드로와 함께 등장한다(1:13, 3:1, 3, 4, 11, 4:13, 19, 8:14) 그들은 공회 앞에 섰을 때 배우지 못한 범인들로 간주되었다(4:13). 그러나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고 행하신 놀라운 일들을 전하지 아니할 수 없다고 역설했다(4:19-20).  요한복음은 공관복음서와 차이가 있다요한복음은 예수님의 탄생이나 세례의 이야기로 시작하지 않고 예수님을하나님의 말씀”(1:14)으로 시작한다요한복음에는 공관 복음서와 달리  비유나 기적이 없다그 대신 가나의 결혼잔치에서 물을 포도주로 변하게 한 일(2:1-12), 니고데모가 은밀히 예수를 찾아와다시 태어나리라는 이야기(3:1-15), 죽은 나사로를 되살린 이야기가 있다(11:1-16). 요한복음에서는 예수님이“ego eimi, 나는...이다. I am”이라는 말을 일곱 번 사용했다. “나는 생명의 떡이다”(6:35), “나는 세상의 빛이다”(8:12), “나는 양의 문이라”(10:7), “나는 선한 목자라”(10:14),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다.”(11:25), “나는 길이요,진리요생명이다.”(14:6), “나는 참 포도나무다.”(15:1)

요한복음을 기록한 곳은 에베소이며 대략 주후90년에서 밧모 섬으로 유배되기 전으로 본다요한복음은 신약성경에서 단순한 문체로 되어 있는 역사이면서 교리적 목적을 가진 책이다이는 그리스도의 전기이면서도 형식을 갖추려하지 않았다이런 독특한 구조를 가진 요한복음은 첫째로 동적인 복음서이다인물들의 활약을 그리고 있다믿음을 강조하면서도신앙이란 명사는 보이지 않고, “믿는다.”는 동사는 약98회 나온다요한복음은 영적 복음서이다창세기가 가현적 역사임에 반하여 요한복음은 그리스도는 빛이요사랑으로 표시되었다본서는 대화 또는 변론으로 풍성하다요한복음은 증거의 책이다먼저 그리스도의 자증(自證)(5:13),하신 일을 증거성령의 증거(15:26), 구약성경의 증거(5:39), 세례 요한(1:7, 3:27, 5:33), 사마리아 여자(4:39), 눈 뜬 사람(9:15), 나사로의 부활(12:17), 12제자(3:11, 15:27)들이 이 복음의 초점인 하나님의 아들에 대하여 증거하고 있다

용어의 표현도 특수하다가장 현저한 예는<나는...이다>라는 용법이다또한<내가 진실로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로 되어 있다요한복음의 특징은 공관복음서와의 비교에서 더욱 뚜렷해진다기록한 연대로 보아 공관복음서는 예루살렘이 함락되기(AD70전후로 보나요한복음은 일러도90년 이후즉 약30년의 차이가 있다둘째전자는 북방 갈릴리 지방의 행적을 취급했으나 후자는 유대 지방 전도를 취급하고 있다셋째예수님께서 유월절을 지킨 것이 전자에는 한 번이나 후자에는 세 번이다넷째전자는 예수님의 외적 행적을 그대로 기록하였으나 후자는 그 행적의 내적이며 신령한 뜻을 변론 체로 강조하였다다섯째그리스도의 교훈에도 전자는 신자의 윤리 면을 많이 강조했으나 후자는 근본적이며 신학적 문제에 치중한다여섯째전자에서<천국>이란 낱말은 후자에서는<내 아버지의 집>(14:2)이란 더 친밀한 말로 표시한 외에는 없다실로 요한의 관심은<메시아의 왕국>보다 그<메시아자체에 있었다.요한복음은 어떤 비평학자들의 주장처럼 서로 대립하거나 시정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보충 하고 있다.


이승하 목사<해방교회 원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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